top of page

이상근 - 전제의 공간



이상근

<전제의 공간>


2024. 03. 20. - 03. 26. 토포하우스 서울

제1전시실



전제의 공간


일시무시일(一始無始一)

우주만유는 하나에서 비롯되었고 그 하나는

무에서 비롯된 하나다. (천부경)

무(無) 의 개념을 출현시켜 유무상생(有無相生)의 있음과 없음이 서로에 의해 존재하며 공존한다는 동양사상에 기인한 작업은 세상의 공간인 무(無)의 세계에서 전제된 개념이 작품의 프레임(有) 안에 드러난다.

미술에 사유와 담론이 프레임 위주로 고착화되어 일방적이며 제한적인 것에 마주하여

무한변주 시리즈와 No Touch(노다지) 시리즈는 물리적이며 유동적인 실제의 개념이 프레임을 넘나들어 시공간을 확장하며 자유롭게하여 작품의 고정 불변성에 저항하며 미술의 본질을 질문한다.

무한변주 시리즈는 관람자의 지퍼(zipper)조작으로 프레임 안의 공간 소우주와 밖의 공간 대우주를 연결하고 단절하며, 반사면과 평면 여백의 긴장감을 조율하고 구성하며 작가와 관람자의 경계를 해체 시킨다.

*레퍼런스 루쵸 폰타나 공간개념

No Touch 시리즈는 노다지 어원의 유래의 금맥을 찾아 돌을 깨나가는 관념적 형상을

재해석하였으며 세계공통 현물화폐의 24K 금을 돈(3.75g)단위로 작품의 프레임 안에 조립과 분리가 용이하게 부착시켜 금을 사용하고 선호하는 사회현상에 의해 프레임 안에 금값 변동에 따른 무형의 실제의 담론이 프레임을 넘나들며 작품에 고정 불변성에 저항한다.

또한 자본논리의 동시대와 미술을 희화화하고 자본화된 오행을 드러내며, 주술적인 길상의 동양화를 금이 금을 끌어 당기는 물리학적 재해석으로 배금주의에 저항 하면서 경제적 자유를 지향하는 양가성이 반영된다

이번전시는 모든 것이 도모되어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다는 자조적이며 체념적인 동시대 미술에 대해 프레임 밖의 무(無)의 세계를 표현 영역의 가능태 공간으로 가늠한다.





무한변주 mixed media 2024



무한변주 mixed media 2024



No Touch ginkgo 24k gold 2023



No Touch ginkgo






Comments


bottom of page